당사자·가족 의견 반영을 위한 정책과제 발굴, 반영 전략 수립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정부의 장애인 건강보건정책에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구성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종합계획 수립 TF’의 첫 활동이 시작됐다. 

지난 3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1차 회의에서 TF 운영방식,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종합계획 정책과제발굴 전략기획단 1차·2차 총괄위원회 논의내용 공유, 차기 일정과 향후 활동계획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부에서는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종합계획 마련을 위한 ‘정책과제발굴 전략기획단(이하 기획단)’을 발족해 정책 여건을 진단, 중장기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주요 정책과제 발굴을 계획했다. 

지난달 14일 제1차 총괄위원회를 시작으로 ▲전달체계·인프라 ▲재활의료 ▲장애유형별 보건관리 3개 분과(발달·정신, 외부기능, 내부기관) ▲여성장애인 ▲보조기기 ▲재활운동 및 체육 총 8개 분과위원회가 오는 11월 말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기획단의 첫 시작은 국립·사립대학병원, 국립재활원 등 대부분 의료계 전문가로 구성돼 있어, 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이 필요로 하는 욕구를 반영하기 어려운 구조였다. 

이에 한국장총에서는 성명을 통해, 장애인 건강정책의 중요한 지표가 되는 종합계획 수립에 장애인단체의 의견이 담길 수 있도록 분과장 50% 장애전문가 구성을 요구한 바 있다.

제2차 총괄위원회 이후 분과별 위원으로 12개 장애인단체가 참여하게 됐으며, 분과별 장애인단체 위원들을 대상으로 TF가 구성됐다. 

한국장총은 “앞으로 단체 간 소통과 의견 반영 전략 수립을 통해 최종 총괄위원회 개최 전 장애계 의견 공식 제안, 진행 현황 모니터링을 추진해 장애인 건강보건정책을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