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무장애 도시 실현 선도

장애인 일자리사업 중간성과 보고회. Ⓒ서구청
장애인 일자리사업 중간성과 보고회. Ⓒ서구청

광주광역시 서구가 혁신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서구형 장애인 일자리사업’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업은 서구가 취업장벽이 높은 중증 장애인들을 위해 광주 자치구 중 처음으로 국‧시비 지원 없이 자체 예산 2억1,000만 원을 편성해 추진하고 있다.

서구는 지난 16일 구청 들불홀에서 장애인 근로자와 가족, 전담인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구형 장애인 일자리 사업 중간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지난 5월부터 매월 56시간씩 권익옹호활동, 문화‧예술활동, 사회기여활동 등에 참여하고 있는 장애인 근로자 15명이 참석해 소감을 발표했다.

참여자들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큰 즐거움이고 행복이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보람을 느낀 활동으로 지하철역사, 양동시장 등에서 펼친 장애인 편의시설 모니터링,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등을 꼽았다. 이 밖에 바리스타, 네일아트, 제빵 등 전문적 기술을 갖고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바람도 나타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장애인 가족은 “앞으로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물질적‧정신적으로 노동의 가치를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구는 올해 하반기에도 장애인 근로자들이 무장애도시 조성을 위한 인식개선 장려 활동, 김장김치 전달 등 나눔활동,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을 배치해 현장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무장애 도시는 장애인의 안전한 이동권 확보부터 나아가 모든 사람들이 불편함 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이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고 일상의 불평등을 없애며 궁극적으로 무장애 도시로 나아가는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김기준 기자 광주호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