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TV와 함께한 ‘2023부산세계장애인대회’가 지난 11일 닷새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7일 시작된 이번 대회는 80개국 2,000여 명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졌습니다. 

무엇보다 부산에서 열리는 첫 장애복지 분야 국제행사로, 코로나19로 단절된 국내·외 장애계의 교류, 소통 재개를 통해 장애우호적 환경을 조성하고 관련 제도와 정책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회 기간 부산시는 대한민국 장애인복지의 위상을 전 세계 알리며, 국제적 장애친화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박형준 부산시장

부산시는 부산세계장애인대회 개최를 계기로 글로벌 장애인권 친화 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에서 권고한 장애인 탈시설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이행하고 장애인 권리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국제사회와 장애계의 관심도 이어졌습니다. 대회 기간 장애인 권리 증진과 인권, 디지털 기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며, 당사자의 완전한 자유와 평등을 향해 진일보했다는 평입니다.

인터뷰)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저는 이번 대회가 전 세계 12억 장애인들이 하나로 모으는 데 정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는 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권리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인터뷰) 이영석 회장 / 한국장애인연맹 

이번 2023부산세계장애인대회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의 인권이라는 토대 위에서 세계 장애인들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고, 그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길로 나아가는 영원한 우리의 한걸음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복지TV와 만난 자리에서 오준 공동조직위원장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대한민국 장애계의 국제적 역할 참여가 활성화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오준 공동조직위원장 / 부산세계장애인대회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고 함께 권리와 복지를 누리는 그런 사회를 실현하자는 것 아니겠습니까. UN장애인권리협약이 지향하는 것도 그런 것이고요. 그래서 이번 부산대회를 계기로 우리 장애계가 좀 더 국제적인 역할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열띤 논의와 기대 속에 열린 이번 대회에서는, 장애인 당사자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부스와 전시도 마련됐습니다. 행사를 다채롭게 만드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비롯해, 앞으로 선보이게 될 첨단기술을 공개하며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유한영 / 부산 동구

제가 왼쪽 편마비라 왼쪽은 운동을 하기 힘든데, 그리고 다른 운동을 가도 일대일로 맞춰주는 곳이 거의 없어서 망설이고 있거든요. 근데 여기는 일대일로 해주시고 장애인 특수(운동) 기구들이 많아서...

인터뷰) 최국화 아나운서

처음에는 이렇게 최첨단 기기들을 이전에는 본 적이 없어서 망설이기도 하고 잘 몰라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지 두려운 마음이 있었는데, 직접 시승해 보고 사용해 보니까 너무 편하더라고요.

모두의 관심이 쏟아진 2023부산세계장애인대회, 무엇보다 복지TV는 주관방송사로서 전 세계에 생생한 대회 소식을 알리는데 앞장섰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복지TV는 주관방송사로 참여하며 대회 개회식을 비롯한 라운드테이블, 병행세션 등 다양한 행사와 논의의 장을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했습니다. 

그 결과, 행사 첫 날인 7일 실시간 조회수 2만4,000회를 돌파하며 전 세계 장애·비장애인들의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폭염과 태풍 등으로 인한 악재가 이어지기도 했지만, 마지막까지 장애의 벽을 허무는 논의의 장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주력했습니다.

앞으로도 복지TV는 장애인복지채널이자 부산세계장애인대회 주관방송사로서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입장을 대변하고, 다양한 소식들을 신속하게 알리는 가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