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빌딩 245 일원서 유관 기관·주민 등 250여 명 참여

심폐소생술 교육 중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임택 동구청장이 교관의 지시에 따라 119에 연락해 달라며 특정인을 가리키고 있다. Ⓒ 김기준 기자
심폐소생술 교육 중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임택 동구청장이 교관의 지시에 따라 119에 연락해 달라며 특정인을 가리키고 있다. Ⓒ 김기준 기자

광주광역시 동구청이 2023 을지연습 사흘째인 23일 전일빌딩245 일원에서 ‘공습 대비 민방위 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민방위 훈련은 지난 2017년 이후 6년 만에 실시하는 것으로, 적의 공격 상황을 가정한 공습대비 훈련이다. 동부경찰서·소방서 등 유관 기관과 관련 단체 등 2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적의 미사일 공격과 남광주시장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이날 오후 2시 정각부터 구청 민방위 경보시설에서 공습경보가 울리는 것을 시작으로 ▲차량통제(금남공원~전일빌딩) 훈련 ▲긴급자동차 비상차로 확보 훈련(동부소방서~한미쇼핑사거리~전일빌딩) ▲주민 대피 훈련이 순서대로 실시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임택 구청장은 주민 150여 명이 금남지하상가 대피소로 이동하는 훈련 중 주민대피 유도 요원으로 활동하는 등 훈련 분위기 조성에 앞장섰다.

민방위 훈련 종료 후에는 동부소방서 전문 강사의 심폐소생술 교육도 진행됐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훈련은 북한의 핵 위협, 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등 변화하는 안보 상황, 최근 사회·자연 재난을 고려할 때 반드시 필요한 훈련.”이라며 “평시에 실시한 주민대피 훈련이 비상시에 큰 대처 능력으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김기준 기자 광주호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