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예보 지도, 통제정보 등 9개 지도에 특별제작 지도 선보여

서울시설공단은 서울도시고속도로 누리집에 ‘색각이상자용 지도’를 제작해 서비스한다고 25일 밝혔다. 

색각이상자용 지도는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된 지도를 색각이상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색상을 변환해 제작한 지도다. 색각이상자에게 비슷한 색으로 보이는 적색, 녹색 등으로 표현된 지도를 채도와 명도를 조정해 개선하는 방식이다. 

서울시설공단은 미세한 색상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색각이상자가 교통상황을 명확히 구별할 수 있도록 ‘원활’, ‘서행’, ‘정체’ 등의 색상을 명도, 채도로 구분해 표현했다.

서울도시고속도로 누리집 내 구현된 ‘색각이상자용 지도’ 화면. ⓒ서울시설공단
서울도시고속도로 누리집 내 구현된 ‘색각이상자용 지도’ 화면. ⓒ서울시설공단

또, 일반 지도화면 우측 상단에 별도 배너를 제작해 이용 편리성도 높였다. 서울도시고속도로 누리집에 접속해 해당 코너별 지도에서 ‘색각이상자용’ 배너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도시고속도로 누리집 내 도시고속도로, 남산권, 수도권, 현재 소통상황, 통제정보, 정체예보 지도 등 9개 지도에 색각이상자용 지도를 서비스한다. 

서울시설공단 한국영 이사장은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정책에 맞춰 사회 약자들을 위해 시도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도 공단 사업 곳곳에서 소외되는 이들이 없도록 그들의 입장에서 다가가 보다 세심하고 가치 있는 공공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