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예술공연단, 필리핀 히갈라이 축제 특별공연

전라남도 광양시는 국제 우호도시 간 문화예술 교류 증진을 위해 시민 예술공연단을 필리핀 까가얀데오로(Cagayan De Oro)시에 파견했다고 31일 밝혔다.

대표단은 광양시 강금호 미래산업국장을 단장으로 하고 시의원 1명(박철수 의원)과 관계 공무원 3명, 시민 예술공연단 18명(한국국악협회 광양시지부 전통무용단 8명, 허니배저 청소년 케이팝 댄스 공연팀 10명)을 포함한 23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방문은 까가얀데오로시의 공식 초청으로 현지에서 개최되는 히갈라이 축제 특별공연을 위해 추진됐다.

세부어(필리핀 주요 언어 중 하나)로 우정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히갈라이(higalaay) 축제’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졌으며, 까얀데오로시에서 매년 8월 한 달간 필리핀 최대 규모 길거리 퍼레이드 공연 행사로 개최된다.

방문은 지난 24일~28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히갈라이 축제 주요 행사 중 하나인 1만여 명 규모의 초등학생 리듬체육 경연대회 ▲육․해군, 중앙․지방정부, 마을, 학교,시민단체․협회 등 100여 개 그룹이 참여하는 군-민 퍼레이드 행사에서 전통 부채춤과 케이팝 댄스 특별공연 ▲현지 사립초등학교인 콩후아(Kong Hua) 초등학교 방문해 케이팝 댄스 공연 ▲까가얀데오로시 과학기술대학에서 긴통 아미한(Gintong Amihan) 필리핀 전통 무용단과 교류 워크숍 ▲주요 시설 방문 등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현지 교육관계자 교류, 양 시 계절근로자 협력 체결 제안 등 향후 양 시간 교류를 위한 밑거름도 마련하는 시간이 됐다.

롤란도 클라렉스 우이 까가얀데오로 시장은 “특별한 공연단을 파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전통무용단과 청소년 케이팝댄스팀을 통해 광양시의 과거와 미래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것 같아 좋았다.”고 말했다.

광양시 강금호 미래산업국장은 “이곳 까가얀데오로시에서 광양시의 전통무용단과 케이팝 댄스팀이 공연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해주시고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우리 모두 이곳에서의 추억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