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전철역사, 시·군 일자리센터에서 무료 노동상담 진행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임금체불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들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노동상담소를 운영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경기도는 4일~오는 27일까지를 집중노동상담 기간으로 설정하고, 바쁜 일상과 비용 등의 문제로 전문적인 노동상담을 받기 어려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소가 운영되는 장소는 ▲(1호선)안양역·수원역·의정부역 ▲(3호선)백석역 ▲(경의중앙선)야당역·금촌역·행신역 ▲(7호선)춘의역 ▲(김포골드)장기역 9개 전철역, ▲성남시·남양주시·시흥시·안산시·부천시·평택시·용인시·이천시·여주시 9개 시 일자리센터다.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경기도 소재 사업장에 근무하는 노동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노동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임금체불에 대한 상담뿐 아니라 근로계약서 작성, 연차휴가, 부당해고, 산업재해, 직장 내 괴롭힘 등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특히, 이번 추석연휴 대비 노동상담에서는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명절기간 ‘체불예방·청산 집중지도 기간’과 연계해, 노동자들의 임금체불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구체적인 상담장소와 시간은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누리집(labor.gg.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장 방문상담이 어려운 경우 평일 9시 30분~오후 5시 30분까지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상담실(031-8030-4541)을 통해 전화상담도 가능하다.

경기도 조상기 노동권익과장은 “이번 추석연휴 대비 찾아가는 노동상담은 임금체불 등으로 생활고를 겪는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찾아가는 노동상담은 상담소별 운영일자와 시간이 다르므로 현장방문 전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누리집에서 사전확인 후 방문해줄 것.”을 당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