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마음건강 치유, 회복 지원을 위한 ‘공동 전담팀’ 운영
모든 희망 교원은 마음건강 진단 가능, 맞춤 정서·심리 지원 등 제공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8일 최근 학교 현장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교사들의 안타까운 선택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교원 마음건강 회복 지원을 위한 공동전담팀(T/F)’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약 5년간 연평균 20명 정도의 공립 초·중·고 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 정도로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느끼는 정신적 고통이 매우 큰 상황이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교원들이 집단 우울감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교원 개개인의 우울과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담과 지원체제를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교원 마음건강 회복 지원을 위한 공동전담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공동전담팀은 올해 2학기부터 희망하는 모든 교원이 마음건강을 진단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 대상 특별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시·도교육청에 설치된 교원치유지원센터에서 이뤄지는 예방적 프로그램과 전문치료 간 연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신건강 위기상태 고위험군의 교원들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정신건강 전문의 등 민간 심리상담 전문가 연계를 통한 심층 상담도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부 이주호 장관은 “교사들은 교육활동의 가장 중요한 주체이므로, 교사들의 마음 위기는 학교 현장의 정상적 교육활동을 어렵게 한다.”며 “교육부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모든 교원의 마음건강 회복을 목표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교사들의 안타까운 선택에 마음이 아프다. 더 이상 이런 안타까운 일들이 벌어지지 않도록 교육부와 함께 체계적인 심리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교사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돕겠다.”며 “정부가 준비 중인 정신건강혁신방안에도 교원의 마음건강 지원을 위해 외국 사례 등을 감안해 추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