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센터 자위소방대 소방 능력 배양

전라남도 광양시는 지난 8일 커뮤니티센터 수영장 일원에서 광양소방서(중마 119 안전센터)와 함께 커뮤니티센터 자위소방대와 입주 기관 직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 소방훈련은 커뮤니티센터 1층 수영장을 누전에 의한 화재 발생지점으로 가상해 최초 화재 목격 후 119 신고, 커뮤니티센터 자위소방대원들의 신속한 초기 소화, 피난, 대피 유도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소방훈련 종료 후 광양소방서에서는 훈련에 참석한 자위소방대원들과 입주 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소화기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을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커뮤니티센터는 취업 관련 교육과 정보를 제공하는 광양고용복지센터를 비롯해 교통정보·CCTV 통합관제센터 등 여러 기관이 입주하고 있어, 다수의 시민이 방문하고 중요한 정보통신 관련 시설물이 있는 만큼 화재 예방과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진화와 대피 유도가 매우 중요하다.

김진호 시설관리과장은 “이번 합동 소방훈련을 통해 커뮤니티센터 자위소방대원들의 소방 능력을 배양하고, 소방 훈련을 통해 나타난 미비점 등은 향후 훈련과 교육을 통해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커뮤니티센터는 여러 기관이 입주해 있고 다수의 시민이 방문하는 건물인 만큼 지속적인 소방시설 점검과 유지 관리를 통해 화재가 발생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