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10월 3일까지 7일간 특별교통대책기간 지정
시외버스 증차, 도시철도 심야 연장운행 등 나서

경기도는 오는 27일~다음달 3일까지 7일간을 ‘2023년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도민들의 추석 귀향길을 위해 시외버스 증차 등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먼저, 시외버스의 경우 귀성객 수요에 따라 전세버스, 예비차를 활용해 5개 권역에 45개 노선 95대를 증차하고 운행횟수를 152회 증회한다. 

시내·마을버스는 필요시 시군 실정에 맞춰 1시간 연장 운행 등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심야 공항버스는 도내 주요 거점과 인천공항 간을 급행 형태로 운행하는 공항버스를 6개 노선, 일 12회 운행한다. 

도시철도는 하남선과 7호선(부천) 2개 노선을 오는 30일~다음달 1일까지 2일간 익일 오전 2시까지 심야 연장 운행한다.

주요 고속도로·국도의 상습 지정체 구간은 도로전광판(VMS)을 통해 우회 정보, 나들목 진입조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경부·영동·서해안 고속도로 5개 축선은 정체발생 시 주변 12개 구간의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국도 1·3·39호선 등 8개 축선에 대해서는 주변 13개 구간 우회도로를 안내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번 특별대책기간 2개 반 42명으로 구성된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경기교통정보센터 누리집(gits.gg.go.kr), 모바일앱(경기교통정보), 교통안내 전화(1688-9090) 등을 통해 도내 주요도로의 지정체 현황, 빠른길 안내, 돌발상황(교통사고, 통제구역) 안내 등을 제공한다.

도내 시내·시외·마을버스 등에 대한 운행정보는 경기버스정보 시스템의 모바일 앱, 인터넷(www.gbis.go.kr), ARS(1688-8031)을 통해 제공한다.

귀성객의 이동편의와 안전운행을 위해서 불량노면 정비, 도로표지판·도로시설물 정비를 추진하고, 태풍·호우 등으로 인한 도로유실과 파손에 대비해 도-시·군 긴급도로복구 체계를 구축하고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군, 버스운송사업조합, 버스터미널과 연계해 연휴기간 중 점검 활동을 통해 운행시간 준수, 승차거부 방지, 호객행위 금지 등 운송질서 확립과 서비스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경기도 김상수 교통국장은 “귀성·귀경에 나서는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없도록 이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명절이 되도록 교통법규 준수와 안전운행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