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축제 ‘SOVAC 2023’ 개최
행사 참가비 전액, 결식우려아동 지원 위해 기부돼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는 15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SOVAC(Social Value Connect) 2023 ‘협력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주제로 세션을 준비해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새로운 연결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장’을 주제로 개최됐다. SOVAC은 최태원 회장의 제안으로 2019년 출범했으며,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연결·연대·성장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행사다. 

행복얼라이언스 세션에서는 국내 사각지대 결식우려아동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콜렉티브 임팩트 방법을 논의했다. 

콜렉티브 임팩트는 특정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주체가 모여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뜻한다.

ⓒ행복얼라이언스
ⓒ행복얼라이언스

이날 패널로는 한양대학교 신현상 교수, BGF리테일 최민건 팀장,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연주 실장,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임은미 실장이 참여해 협력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더욱 효과적인 사회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3년간 행복얼라이언스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모델 이현이도 등장해 행복얼라이언스 홍보대사로서의 활동 소회를 밝히고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패널로 참석한 한양대학교 신현상 교수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최근 3개년 임팩트 연구성과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행복얼라이언스가 최근 3년간 창출한 정량적 화폐가치는 약 542억 원이었으며, 연평균 사업비 대비 사회성과 창출배수는 무려 2.7배에 달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행복도시락의 영양학적 효과와 수혜가정이 느끼는 심리적 효과뿐 아니라, 행복얼라이언스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기업, 지방정부, 지역업체, 캠페인참여 시민들이 느끼는 사회문제해결 과정에서의 긍정적 변화도 보여줬다.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콜렉티브 임팩트’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 방식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행복얼라이언스는 116개 기업, 73개 지방정부, 50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 30만 명 이상의 시민이 함께 협력하면서, 결식우려아동이 겪고 있는 결식문제해결과 결핍해소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저마다의 전문성과 역량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특히, 콜렉티브 임팩트 방식에 있어서 행복얼라이언스 운영 지원을 하는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은 복지사각지대 아동의 결식·결핍 문제 해결을 위한 파트너십 형성, 자원공유를 하는 플랫폼 기능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성과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조민영 본부장은 “단발적인 사회문제 해결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체계 구축을 위해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자리였다.”며 “행복얼라이언스는 앞으로도 기업, 지방정부, 지역사회, 시민들과 협력해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