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통합축구팀의 특별한 경기… 10월 6일부터 3일간 열려
한국프로축구연맹 포함 전국 K리그 구단 11개 팀 출전

2022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통합축구 Unified Cup 경기 장면. ⓒ스페셜올림픽코리아
2022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통합축구 Unified Cup 경기 장면.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한국프로축구연맹이 공동 주최·주관하는 ‘2023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통합축구 Unified Cup’이 오는 6일부터 3일간 대전 안영생활축구센터에서 열린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에는 경남FC, 대전하나시티즌, 부산아이파크, 부천FC1995, 성남FC, 인천유나이티드, 전북현대모터스, 제주유나이티드, 충남아산FC, 포항스틸러스, 한국프로축구연맹 소속의 11개 통합축구팀이 출전한다.

통합축구는 발달장애인 스페셜올림픽 선수 6명과 비장애인 파트너 선수 5명이 한 팀을 이뤄 경기와 훈련을 수행하는 축구다.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포용과 평등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2021년 시작된 이 대회의 우승 팀(첫 번째 승리 팀)은 1회의 A조 서울 이랜드-B조 인천유나이티드, 2회의 A조 서울 이랜드-B조 경남FC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올해는 팀이 늘어난 만큼 C조가 추가돼 총 세 조로 나눠 경기를 펼칠 예정이다.

본 경기는 조별리그 방식으로 전후반 각 20분씩 진행된다. 각 통합축구팀은 발달장애인 10명과 비장애인 10명, 지도자 5명 등 25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구단 소속 코치진들에게 정기적인 훈련을 받아 합을 맞췄다.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이용훈 회장은 “통합축구는 스페셜올림픽 정신을 함축하고 있는 중점 프로그램 중 하나로,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단체스포츠라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며 “매해 경기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통합축구 선수들이 화합과 스포츠 정신으로 갈고닦아 온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가 장벽이 되지 않는 대회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돼준 한국프로축구연맹, 각 구단 관계자들을 비롯한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8일 오후 대전월드컵보조경기장에서는 ‘하나어울림축구장 페스티벌’도 개최된다. 고알레와 함께하는 축구클리닉, 안대를 착용하고 휠체어를 탑승하는 등 장애를 간접 체험하며 축구하는 장애인식 체험부스,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함께하는 응원 부채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