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의 의료·맞춤형 지원을 위한 체계 구축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이하 서울발달센터)는 지난 6일 세브란스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이하 세브란스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와 ‘발달장애인 의료·맞춤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발달장애인의 의료지원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내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협약 내용은 ▲발달장애인의 의료·복지서비스 연계에 관한 사항 ▲상호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인적 교류 ▲발달장애인 인식개선 홍보 등의 상호 발전을 위한 각종 연대활동 ▲양 기관의 공동사업 운영에 필요한 사항 ▲기타 협력 가능한 공동사업의 수행 등이다.

서울발달센터 이복실 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은 의료와 복지의 협업을 통한 지원이 효율적.”이라며 “발달장애인 지원 현장에서도 의료·행동 분야의 전문가들의 자문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도전행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달장애인과 주변인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세브란스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천근아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간 발달장애인의 의료·복지 지원체계의 상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향후 중앙과 지역 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교육,연계시스템 구축 진행 등 발전과정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협약 이후두 기관은 ‘최중증 발달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행동치료사 방문 컨설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도전행동에 대한 지원사례와 종사자 지원’ 방식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컨설팅을 진행해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