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아인협회, 252명 국회의원 지역사무실 앞에서 ‘1인 시위’ 동시 돌입
국정감사 기간 진행 예정… “무너진 농교육 정상화해야”

ⓒ한국농아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는 농(청각장애)학생의 학습권과 교육권 보장을 촉구하며, 21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무너진 농교육의 정상화를 호소하고자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번 1인 시위는 지난 12일 한국농아인협회 17개 시·도협회와 시·군·구지회에 있는 국회의원(252명) 지역사무실 앞에서 동시에 시작됐으며, 국정감사 기간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농아인협회에 따르면, 현재 농학생의 교육은 정부와 국회의 무관심 속에서 일반학교는 물론, 특수학교인 농학교에서 조차 교육권과 학습권을 침해 받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농인의 제1언어인 수어가 청각장애 교육현장에서 사라지고, 학교는 음성언어와 구어 중심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정당한 교육적 편의가 제공돼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이에 한국농아인협회는 무너진 농교육의 전면적인 재구조화, 수어중심의 농교육 환경의 조성을 호소하고자 농인과 그 가족의 염원을 담은 3만 인 서명과 용산 대통령실 기자회견 등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용산 대통령실과 교육부에 ‘농(청각장애)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정책건의서를 전달하는 등 농학생의 교육권에 대한 구체적 대책을 제시하고, 이러한 요구를 수용해 줄 것을 호소했다.

한국농아인협회는 “무너진 농교육의 결과는 농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활동에 있어 다양한 차별과 편견을 양산하고 의사소통과 접근성에 많은 제약을 가져오고 있다.”며 “제도적 불리는 물론, 단순 노무에 종사하거나 상용근로자의 비율이 전체 장애인 중 가장 낮은 등 안정적인 일자리를 갖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영향은 타 장애유형과 비교해 낮은 수입과 가구 소득 등에 그대로 반영돼 빈곤한 삶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협회는 농인과 농학생이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차별받지 않고 당당한 시민으로서 존중받으며 살아가는데 교육이라는 기본권이 보장될 수 있게 국회의 관심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946년 창립된 한국농아인협회는 농사회와 농문화의 발전을 이끌며, 농인의 모어인 한국수어를 언어로 인정받는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을 주도한 농아인 당사자 단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