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국가대표 4인과 스포츠 세계에 대한 이야기 나눠
10월 21일 오후 2시 복지TV에서 방영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은 오는 21일 오후 2시 복지TV를 통해 장애인 아고라 ‘우리들의 클라쓰, 나는 국가대표다’를 방영한다.

이번 장애인 아고라에서는 ‘처음 국가대표로 발탁되는 순간이 가장 기억이 남는다’는 현역 국가대표 4인과 장애인 스포츠 세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 현장을 공개한다.

장애 특성 반영된 ‘장애인 스포츠’

장애인 스포츠는 장애 특성이 반영된 것이 큰 특징이다.

지난 패럴림픽 출전 선수 중 가장 막내였던 알파인스키 최사라 선수는 시각장애인이 빠른 스피드의 스키를 어떻게 타는 궁금해 할 시청자들에게 “헬멧에 블루투스를 장착해서 앞서 가는 가이드와 게이트나 경사를 얘기해주고 서로 소통하면서 탄다.‘고 설명했다. 

데플림픽 4회 출전과 수상에 빛나는 유도 양정무 선수는 “유도 선수 생활을 하면서 청각장애인 유도팀이 있다는 것도 잘 몰랐는데, 2009년에 처음 알고 전향을 하게 됐다.”며 “경기 시 수신호를 사용한다는 것 외에 동일한 규칙으로 유도 경기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우리나라 장애인 스포츠, 어디까지 왔을까

장애인 스포츠의 발전 수준이나 현재 저변은 종목마다 차이가 있었다. 

2022베이징동계패럴림픽에서 기수를 담당했던 휠체어컬링 백혜진 선수는 “컬링을 시작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휠체어컬링은 우리나라가 지원이 잘되는 편이고,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회가 적었는데, 다행히 지난해부터 휠체어컬링 리그전이 세계 최초로 생겨서 대회가 굉장히 많아졌고, 선수들의 기량도 많이 향상되고 긍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쉬움도 나타냈다. 장애인 스포츠에서는 무엇보다 선수 발굴이 중요한데, 특히 젊은 층과 여성 선수가 많이 발굴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백혜진 선수는 “동계패럴림픽 같은 경우 여성 선수의 수가 극히 드물어, 지난 대회도 최사라 선수와 본인 둘 뿐이었다.”고 아쉬움을 내비쳤다.

장애인 스포츠, 가장 필요한 것은 ‘모두의 관심’

선수들은 한 목소리로 많은 이들의 관심과 격려를 강조했다.

현재 코웨이블루휠즈에서 주장을 맡고 있는 양동길 선수는 “해외는 유료관중도 있고 굿즈도 판매할 정도로 팬층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아예 관중이 없기도 하니 부러울 때가 많다.”고 자신의 경험을 전했다.

이어 “2018년도 함부르크에서 열렸던 세계선수권 대회에 교민 분들이 방문해주시고, 많은 응원을 해주셨다. 그때 응원의 힘이 크다는 걸 처음 느껴, 운동선수로서 관중의 힘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며 “그 함성을 국내에서도 느끼고 싶다.”고 솔직한 마음을 이야기했다.

장애인 아고라를 기획한 한국장총 윤다올 선임은 “지난달 우리가 아시안게임에 열광했던 것처럼 패럴게임에도 많은 관심이 이어지길 바란다.”며 “이번 아고라를 통해 국가대표 선수들이 많은 주목을 받는 계기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장애인 아고라는 당사자의 경험을 통해 삶 중심의 사회, 정책을 풀어내고자 하고 있다. 자부심으로 꽉 찬 국가대표 4인이 말하는 장애인 스포츠 세계가 담긴 장애인 아고라는 복지TV 채널을 통해 오는 21일 오후 2시에 시청할 수 있다. 

TV 방영 후 유튜브 채널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을 통해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