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3관왕을 자신했던 한국 탁구 국가대표 서수연(37·광주시청)이 비로소 ‘목표’를 ‘현실’로 이뤄냈다.

서수연-박진철(41·광주시청)은 28일 중국 항저우 궁수 캐널 스포츠파크 체육관에서 열린 대회 XD4 혼성 복식 태국 부트완시리나 칠치트라랴크-추에웡 티라유와의 결승전을 3-0(11-3 11-9 11-7)으로 이겼다. 

2014년 인천 대회에서 은메달 2개, 2018년 인도네시아에서 동메달 2개를 따냈던 서수연은 이번 대회 TT1·2 여자 단식부터 WD5 여자복식, 혼성 복식까지 금메달 3개를 품에 안았다. 한국 선수로는 사이클 김정빈(32·전북장애인사이클연맹)에 이어 2번째 3관왕이다.

그는 경기를 마치고 “3관왕을 향한 마지막 경기였고, 컨디션도 좋지 않아서 긴장을 많이 했다.”며 “까다로운 상대를 만나 (박진철 선수에게) 이번엔 꼭 이겨보자고 했는데 경기에서 호흡이 잘 맞았다.”고 말했다.

애초 서수연은 항저우 대회를 준비하면서 3관왕을 목표로 담금질에 들어갔다. 경기력 향상을 위해 라켓 그립 방식을 바꿨는데 적응 기간이 오래 걸려 애를 먹기도 했다. 그는 “플레이 방식을 바꿔야 했다. 문제점을 찾고 보완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면서 “단식에서 우승하고 안도감으로 복식을 준비했다. 에이스 박진철이 역할을 해줘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기에선 찰떡 호흡을 선보인 서수연-박진철이 상대를 압도했다. 살짝 떠오른 공을 받아 쳐 이날 경기 첫 득점을 올린 서수연은 박진철과 공격 호흡을 맞추며 점수 차를 벌렸고, 박진철의 서브와 서수연의 스매시가 상대 빈틈을 꿰뚫으면서 한국이 1게임을 이겼다.

물샐틈없는 수비로 한국이 리드를 잡고 나서 박진철의 매서운 스매시로 2게임까지 가져왔다. 3게임도 서수연의 날카로운 공격으로 빠르게 점수 차를 벌렸고, 태국이 친 공이 네트에 걸리면서 우승을 확정했다.

지난 대회에서 2관왕을 차지했던 박진철도 지난 25일 TT2 남자 단식에 이어 금메달 2개를 목에 걸었다. 그는 “혼성 복식은 여자 선수 쪽으로 공이 몰린다. 서수연 선수가 버텨줘서 이길 수 있었다.”며 “서로의 의견을 받아주고 실수해도 괜찮다고 격려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항저우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