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패럴림픽 탁구 종목에서 3연속 메달을 따낸 정영아 선수(서울특별시청 장애인탁구팀)가 2023 체육발전 유공 훈포장 가운데 최고 영예인 ‘청룡장’을 안았다. 

31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제61회 대한민국체육상 시상식’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개최됐다.

대한민국체육상 시상식은 대한민국 체육의 위상을 높이고,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와 지도자에게 대통령·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과 체육발전 유공 훈포장을 수여하는 자리다.

체육발전 유공 훈장은 체육분야 최고 영예의 상으로, 훈격은 정부포상 신청을 토대로 수공 기간, 추천 제한 사항, 대회별 평가 기준에 따른 합산점수, 훈격별 적용 국제대회 기준의 충족 여부 등을 확인해 다섯 등급으로 정해지는데, 청룡장은 최고 등급의 훈장이다.

정영아 선수는 2002년 낙상사고로 양쪽 다리를 잃은 아픔이 있다. 이후 2012년 서울특별시청 장애인탁구팀 창단 멤버로 입단해 안정적인 훈련환경과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2012년 런던패럴림픽을 시작으로 2016년 리우, 2020도쿄패럴림픽까지 3연속 메달을 따냈다. 

지난해에는 장애인 탁구 세계선수권대회에서 혼성 복식 금메달, 여자 복식 은메달 획득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정영아 선수는 “탁구는 삶 자체이고, 탁구로 인해 새로운 삶을 살게 됐다.”며 2024파리패럴림픽에서의 금빛 희망을 위해 연일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