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일~8일까지 개최… 14년 만에 전라남도 일원에서 열려
전국 17개 시·도 대표 선수단 참가… 31개 종목에서 메달 경쟁
드림패럴림픽, 장애인스포츠 인권 페스티벌 등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장애인선수들의 꿈의 무대, ‘제43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이하 장애인체전)’가 오는 3일~8일까지 6일간 전라남도 일원에서 개최된다. 

지난 2009년 제2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를 개최했던 전라남도는 14년 만에 역대 최대 규모(총 9,578명 / 선수 6,061명, 임원·관계자 3,517명)로 장애인체전을 다시 개최한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17개 시·도 대표 선수단이 31개 종목(선수부 28개, 동호인부 18개)에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대회 기간 중 부대행사로 목포종합경기장 인근에서 오는 3일~7일까지 스포츠체험형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인 ‘드림패럴림픽’이 진행된다. 

전남 목포 소재 초·중등학생과 대회를 찾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드림프로그램은 휠체어배드민턴, 보치아, 쇼다운 등 장애인스포츠를 직접 체험하며 장애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장애인스포츠 인권 페스티벌’도 함께 운영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권의식도 높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KBS 1TV를 통해 생중계되는 개회식은 오는 3일 오후 5시 목포종합경기장에서 열리며, 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제2차관을 비롯해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할 계획이다. 식후 행사로는 프로미스나인, 가수 김연자 등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한편, 이번 대회는 모든 경기를 TV와 인터넷을 통해 중계해 대회와 장애인스포츠를 더욱 알리고 국민들의 시청권을 확보하고자 한다. 

먼저, KBS 1TV를 통해 배드민턴(11월 6일 오전 11시), 골볼(11월 7일 오후 2시 10분), 좌식배구(11월 8일 오전 11시) 경기를 생방송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 종목들은 대한장애인체육회TV(KPC-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일부 종목 VOD중계)한다. 

대회의 세부 경기 일정과 결과는 공식 누리집(national.koreanpc.kr/43th)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대회 관련 실시간 소식은 대한장애인체육회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은 “지난주 막을 내린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서 대한민국 선수들이 보여준 열정과 투지를 이제 생명의 땅 전남에서 이어가고자 한다.”며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들이 준비한 것을 다 보여주고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