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 촉구

전남도의회는 모정환 의원이 제376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청각장애 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모정환 의원은 “청각장애학교는 '90년대 26개교에서 현재 전국 10개 시·도 13개교로 줄어 통합교육 기조로 청각장애 학생의 교육 환경 변화가 뚜렷한 실정.”이라며 “현재 청각장애 학생에게 구화중심 교육, 교수·학습언어로 수어 사용을 못 하거나 수어로 볼 수 없는 수지한국어를 사용하는 교사 배치 등 올바른 학습권 보장이 어려운 구조적 문제 또한 심각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가 농교육에 대한 실태 파악과 정책 부재에 대한 실태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청각장애 등 소수 유형의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교육 정책을 외면하고 있다.”며 ”현재도 청각장애학교 학생의 중증중복화, 인공와우 수술 학생의 증가 등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 지도에 혼란을 겪고 있지만, 정작 책임져야 할 교육부에서는 청각장애 학생의 교육권 침해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고 탄식했다.

끝으로 “농교육의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농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수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 학생의 교육권 실현을 위해서 노력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