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美지 30호 ‘2023년 겨울호’에서 정책 특집으로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로 뭘, 어떻게 팔까?’를 선사한다.

이번 호에서는 각 장르 장애예술인 8명에게 듣는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장애인예술정책이 장애예술인 당사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취지다.

장애예술인 소개 코너에서는 ▲갈참나무 숲을 떠나 흑꼬리도요로 날아오른 박재홍 시인(지체장애) ▲무한한 공간에서 확장 중인 김현우 작가(발달장애) ▲무대를 준비하는 가수 김국환(시각장애) ▲새로운 길을 가는 모델 김종욱(뇌병변장애)의 예술 활동이 소개됐다.  

일제강점기에 활동했던 시각장애 음악인으로 △서편조 소리의 시조 박유전 △동쪽의 명인 유동초(퉁소) △대금 등 악기에 능통한 편재준 △퉁소 명인 정해시를 소개해 그동안 드러나지 않은 장애예술인의 존재를 알렸다. 

장애예술인 활동 무대를 만드는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 차해리 대표의 따뜻한 경영, 수학천재에서 맹학교 수학해결사로 근무하는 한빛맹학교 안승준 교사의 크리에이터 활동도 주목을 끈다.  

방귀희 발행인은 “E美지가 30호를 맞이하며 장애인예술 대중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 더욱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