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테크노파크는 전남국가혁신클러스터지원사업과 전남 지역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참여기관인 한국전력,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과 공동으로 '2023 KOR-UAE 에너지 위크'를 지난 15일~17일까지 3일간 아랍에미레이트에서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KOREA-UAE 에너지위크는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지난 2021년부터 올해로 3회째로, 에너지 밸리 기술우수기업 10개사가 참가했다. 

전남TP에서 주관하는 국가혁신클러스터사업은 전남 국가혁신융복합단지 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에너지신산업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전남도 대표 브랜드 전시회인 ‘에너지위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에너지위크에서는 현지 기업과 105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1억 달러 규모 수출 상담과 81건, 7,7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이 연내 추진 가능성이  높으며,  MOU 16건, MOA 2건을 체결했다.

또한 추진단은 행사기간 중 주두바이 총영사, 중동태양에너지산업협회(MESIA) 부회장, 두바이 수전력청(DEWA) 관계자와 개별 회의를 통해 양국 간 기존 MOU를 발전시킬수 있는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IMQ Gulf(이탈리아 전기기술협회 두바이지사)와 추진단간의 글로벌 협력체계 강화의 일환으로 MOU 체결을 통해 전남 에너지기업 UAE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전남 에너지기업은 ▲인증 비용 경감 ▲인증서 발급 기간 단축 ▲인증 관련 컨설팅 및 자문 ▲할랄 인증 지원 등을 지원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추진단은 칼리파대학 한-UAE 공동R&D기술센터를 방문하여 한국과 UAE간 에너지 분야의 협력을 논의했다. 

에너지산업 개발의 협력,  기술교류 및 이전, 인적자원의 개발, 지원정책 수립 등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고, 향후 구체화 된 프로젝트의 개발 및 업무협약, 계약 체결 등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추진단은 두바이공항 프리존(DAFZ), 에미레이트 그린빌딩위원회(Emirates GBC)를 방문해다. 두바이공항 프리존은 인근지역 재수출을 위한 연락사무소로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전남 수출기업이 두바이를 기점으로 중동 시장 개척시 다양한 세금면제 혜택등을 누릴 수 있다.

전남테크노파크 오익현 원장은 “대한민국 에너지 수도인 전남에서 우리 기업들이 이번 시장개척을 통해 전남이 글로벌 에너지 허브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지속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