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편의 제공, 읍내 상권 방긋

강진군이 전라남도 인재개발원을 이용하는 교육생과 강사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천원택시사업이 읍내 상권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기준 연간 인재개발원에 방문한 교육생은 약 1,700명으로, 이 가운데 1,600명이 신규자기본과정으로 강진을 찾았다. 신규자기본과정은 3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강진군에 따르면, 전체 교육생의 94%를 차지하는 신규자기본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1인당 3주간 약 80만 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집계돼 연간 약 13억 원을 강진에서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12월~지난달까지 천원택시의 이용 건수는 총 4,676건으로, 13억 원 가운데 9억3,000만 원 이상이 읍내 상권에서 소비됐다는 분석을 통해, 인재개발원이 강진읍과 멀리 떨어진 도암면에 위치해 강진읍 상권 활성화 기여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당초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군은 지난해 12월부터 강진군과 인재개발원, 택시운수업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군이 택시요금을 보조해, 인재개발원을 방문하는 교육생 및 강사들이 1,000원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천원 택시’를 운영해 왔다.

운수업계 관계자는 “강진군에서 좋은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이용하는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운수업계 경영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천원택시 운영을 통해 교육생뿐만 아니라, 택시운수업계의 경영에도 도움이 되고, 나아가 강진군 읍내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김은영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