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관계기관 10곳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운영성과 공유
시범사업을 통해 103명이 지역사회로의 거주 전환 완료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지난 19일 오전 10시 코리아나호텔에서 ‘2023년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이하 시범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보장하고, 지역사회 자립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실시한 시범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행사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주관해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 7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시범사업의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성과공유회 1부에서는 시범사업 추진에 기여한 바가 큰 지자체·관계기관 10곳(부산광역시 장애인탈시설주거전환지원단 외)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고, 그간 시범사업의 추진현황과 내년 운영 방향을 안내했다.

2부에서는 시범사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장애 특성에 맞는 지원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면서 지역별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이날 격려사에서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이번 성과공유회가 장애인의 주거선택권 실현과 지역사회 자립을 위해 애쓴 담당자들에게 격려와 화합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개발원은 장애인 정책 연구·개발, 자립 지원의 전문기관으로서 장애인이 본인 의사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주체로서 자립해 안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와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 최경일 장애인정책과장은 “현재까지 시범사업을 통해 자립한 장애인은 총 103명이며 지난해 29명에서 크게 증가한 수준.”이라며 “이는 목표 대비 부족한 결과로 볼 수 있으나, 이 자리에 있는 모두와 한 팀이 돼 사업 초기에 발생한 여러 어려움을 학습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얻은 값진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은 시범사업 평가와 근거 법령 마련 등 본사업의 제도적 기반 마련을 준비하는 시기.”라며 “안정적인 본사업 추진을 통해 장애인이 자신의 거주지를 선택할 권리를 보장받고,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우리의 이웃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