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식개선, 성장, 채용, 정착 등 4대 추진전략 목표

대전시가 내년부터 지역 핵심산업과 연계한 청년일자리 창출을 통해 안정적인 지역 정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형태의 ‘대전 정착형 청년일자리 종합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그동안의 대전시의 청년일자리 정책이 고용 창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내년부터는 청년의 지역 정착을 일자리 정책의 최종 목표로 삼고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핵심 전략산업 성장과 연계한 맞춤형 실무 인재 육성 ▲지역 기업 인식개선과 청년이 선호하는 일자리 제공을 고용 미스매칭 해소 ▲고용 창출 및 유지, 장기근속 유도 지원을 통한 지역 정착 기반 조성 등 청년 일자리 3대 추진 목표를 설정했다.

그동안 단년도별 사업 추진으로 고용 현장에서의 체감도가 제한적이었던 점을 개선하여, 내년~2026년까지 총 3년간 연계하는 종합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 인식개선 △청년 성장지원 △청년 채용지원 △청년 정착지원의 4대 전략별로 맞춤형,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프로젝트의 4대 전략은 첫째 ‘기업 인식개선’ 전략이다. 특성화고 대학생 대상 기업탐방인 ‘기업-청년 희망이음사업’, 청년과 기업 고용 연계인 ‘기업-청년 매칭데이’, ‘대전충청권 일자리 페스티벌’ 등을 추진해 우수한 지역 기업 정보를 청년들에게 충분히 제공하고 고용을 연계할 계획이다.

둘째 ‘청년 성장지원’ 전략은 기업현장 실무 인재양성 지원, 대전형 코업 청년 뉴리더 사업 등을 추진해 기업 현장형 맞춤형 인재 양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셋째 ‘청년 채용지원’ 전략은 취업 확정형 인턴지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 등을 통해 청년층의 채용과 고용유지를 최대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청년 정착지원’ 전략은 근로환경 개선, 장기근속 근로자 직무연수, 워케이션 지원 등 취업 성공 청년의 장기근속과 지역 정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간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역에서 나고 자란 청년들은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 등으로 떠나고 지역 기업은 구인난이 심화되는 고용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대전의 청년이 지역의 우수한 기업에서 일자리를 갖고 살기 좋은 대전에서 정착하는 것이 일자리 정책의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가 많아지고 더 나은 정주 환경이 조성돼 지역의 산업과 경제가 동반 성장하고 인구소멸 문제도 함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학계, 산업계 모두가 대전시와 함께 힘을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황기연 기자 대전·충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