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은 다가올 새해에 새롭게 활용할 ‘공식 영문 표기명’을 발표했다.

유엔은 ‘유엔 장애인 포용 전략’에 따라 ‘장애포괄적 언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장애를 ‘Differently Abled’로 표현하지 않도록 권고한 바 있다.

장애인뿐 아니라 비장애인도 모두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진 ‘Differently Abled’로 설명할 수 있다. 또, 이런 완곡한 표현은 현실을 부정하고 장애를 직면하거나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라는 취지다.

이에 따라 한국장총은 공동대표단 회의를 거쳐 공식 영문 표기명을 변경하기로 했다. 기존 영문 표기명은 ‘Korea Differently Abled Federation’으로 약칭 ‘KODAF(코다프)’였으며, 변경된 영문 표기명은 ‘Korea Federation of Disability Organizations’으로 약칭 ‘KOFDO(코프도)’이다. 

한국장총에서 운영하는 누리집,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주소와 공식 문서 등은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KOFDO’로 변경하여 사용할 계획이다. 

한국장총은 “이번 영문 표기명 변경 발표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포용하는 사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권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