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김밥 등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김 수출액이 7억9,000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면서 ‘광양김시식지’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광양김시식지는 인류 최초로 김을 양식한 김여익과 그 역사를 기리기 위한 곳으로 영모재, 김 역사관, 유물전시관 등을 통해 김의 유래, 제조과정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김여익은 병자호란에 청과 굴욕적인 화의를 맺었다는 소식에 통탄하며 광양 태인도에서 은둔하던 중, 바다에 떠다니는 나무에 해초가 걸리는 것을 목격한다.

이에 착안해, 1643년 강과 바다가 만나 영양이 풍부한 태인도의 이점을 살린 섶꽂이 방식의 김 양식법을 최초로 창안 보급하면서 바다를 경작의 영역으로 확장했다.

수라상에 오른 김에 매료된 인조 임금이 광양의 김여익이 진상했다는 말에 그의 성을 따 ‘김’이라 부르도록 했다는 스토리는 듣는 이의 흥미를 끈다.

음력 10월이면 후손들은 김시식지 내 인호사에서 김여익의 공을 기리고 있으며, 정월대보름에는 김의 풍작과 안녕을 기원하는 용지큰줄다리기가 300여 년 동안 이어진다.

검은 반도체라 불리는 김이 생산되던 태인도 일대에는 단일 공장 규모 세계 최대 조강 생산량을 자랑하는 자동차 강판 전문 광양제철소가 건설돼 金(김)과 글자가 같은 金(철)을 생산하면서 지명의 무게를 되새겨 보게 한다.

김성수 관광과장은 “광양의 김은 강과 바다가 만나는 기수역의 풍부한 영양과 일조량 덕분에 맛과 향이 매우 뛰어났다.”며 “자연과 도모한 선조들의 지혜가 깃든 광양김시식지는 전 세계인의 미각을 사로잡은 K-푸드 김을 인류 최초로 양식한 창의 공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동주의 시 정신이 흐르는 정병욱 가옥, 배알도 섬 정원, 망덕포구 먹거리타운 등 낭만 가득한 겨울 인기 여행지들과도 인접해 있어 방학을 맞은 자녀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유익한 장소.”라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김시식지는 설, 추석 등 명절 당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개방되며, 문화관광해설사의 깊이 있는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