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곳당 마을활동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비 등 5년간 총 9,300만 원 지원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가 올해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대상 15곳을 선정하고, 학습코디네이터와 주민강사 등 마을활동가 양성과 마을별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운영에 1곳당 5년 동안 9,300만 원을 지원한다.

평생학습마을은 경기도와 시·군의 지원을 받아 마을 자체적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동체다. 

경기도는 지난해 8월~12월까지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조성 희망 지역 공모를 진행해 서류심사, 현장실사 등을 거쳐 이천 산수유학당, 의왕 삼동별별 학습마을, 포천 호박마을, 수원 파장마을, 안양 부림마을, 평택 리슈빌레이크파크 행복학습마을 등 15곳을 선정했다. 

신규마을 15곳 외에도 기존에 조성된 평생학습마을 82곳도 계속 지원한다.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학습마을 기반으로 지역인재를 육성해 ‘학습·일·문화가’ 선순환되는 학습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선정된 평생학습마을공동체에는 향후 5년간 1곳당 총 9,300만 원(도비 30%, 시군비 70%)을 지원할 계획으로, 지원금은 마을 컨설팅비, 마을활동가 양성과 주민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운영비, 현판제작비 등에 사용하게 된다.

특히, 올해 신규 공모부터는 공모 신청 시 장소사용확약서를 요구해 안정적인 학습공간을 확보하도록 했다. 또,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공동체성 확보까지 고려해 선정했다. 

올해 새롭게 평생학습마을공동체로 선정된 수원 파장마을, 여주 너마들마을등은 구도심에 위치한 곳으로 교육을 통해 지역공동화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 조태훈 평생교육과장은 “경기도는 2012년부터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했던 지자체로, 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고민한 결과 전년도에 비해 신규마을을 더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규로 조성되는 평생학습마을공동체 내 마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문화 정착과 공동체성, 주민 지식·재능 역량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