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일·육아 지원제도 활성화 ‘현장 간담회’ 개최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지난 16일 오후 아주약품에서 중소기업 재직근로자, 중소기업 사업주, 전문가 등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초저출생 시대에 일하는 부모의 육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에서 직접 기업과 근로자들을 만나 의견을 들었다.

아주약품은 전문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을 공급하는 의약품 제조기업으로, 육아휴직·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이외에도 시차출퇴근,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해 근로자들의 육아를 지원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근로자들은 “출산·육아기에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데 육아지원제도가 큰 도움이 됐다.”고 말하면서 “육아지원제도 활성화를 위해 휴직기간의 소득보전 강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확대,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통합 사용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사업주들은 육아지원제도 활용 시 업무공백과 대체인력 수급 문제를 제기하며, 육아휴직자 복귀 지원, 기업규모에 상관없는 기업 인센티브 등 지원책 마련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정식 장관은 “출산율과 여성고용률이 동반 상승한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일·육아 양립이 가능한 여건 조성과 남성의 돌봄 참여 확대가 전제조건.”이라며 “정부는 일하는 부모의 육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제도개선과 함께, 눈치 보지 않고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사용여건 조성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육아친화적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기업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하며 “육아친화적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