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8일까지 온라인 접수… 연말까지 공공디자인 관련 교육 등 진행

경기도 용인시는 디자인을 활용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모색하는 데 참여할 ‘제1기 용인특례시 시민디자인단’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제1기 시민디자인단 모집 인원은 50명 내·외로, 다음달 18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공공디자인에 관심 있는 만 18세 이상 용인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디자인과 브랜드 관련 재학생과 졸업자, 공공 디자인프로젝트나 시민참여 프로젝트 유경험자는 우대한다. 신청은 개인 또는 팀 단위 모두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용인시 누리집에서 지원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전자우편(zhiwoni@korea.kr) 또는 구글설문지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 평가에서는 우대사항, 지원동기, 활동 가능지역 거주 여부, 의지,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선정 결과는 오는 3월 용인시 누리집을 통해 공고하며 전자우편으로도 통보할 예정이다.

시민디자인단은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 말까지 공공디자인 워크숍, 분임 활동 등을 진행하고 연말 성과공유회를 통해 추진 상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올해 제1기 시민디자인단 활동 주제는 도시브랜드 분야로, 공공디자인 관련 교육, 공공디자인 인식과 역량 강화, 필요한 신규사업 발굴, 사업 사후관리 등 디자인·브랜딩 전문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시민디자인단에 선정돼 워크숍, 오프라인 회의에 참여하는 시민에게는 위촉장과 수당을 지급하고, 우수 활동자의 경우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뜻 있는 시민들이 시민디자인단에 참여해 지역 현안 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기획·개발하는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시민과 함께 공공디자인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