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매년 장애인 생활환경 개선에 앞장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와 금융산업공익재단은 지난 30일 오후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장애인거주시설 ‘예림원’에서 리모델링 입주식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정석왕 회장, 금융산업공익재단 박준식 이사장, 손과손 예림원 장영순 대표이사, 예림원 손소희 원장, 한국복지환경디자인연구소 전미자 이사장, 인천장애인거주시설협회 김범철 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예림원은 1982년 개원해 현재 이용인 58명이 생활하고 있다. 예림원의 기존 거주공간은 밀집된 복도식 주거공간으로 사생활 보호에 취약하고, 실내 공간 노후화로 인해 불편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이번 예림원 리모델링은 기존공간을 가정적인 친숙한 환경이면서도, 개인의 사생활이 보장되는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으로 개선해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재단은 2021년부터 매년 약 2억 원~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을 통해 장애인의 인권과 안전을 우선시하는 생활환경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사업을 진행 중이며, 올해는 전국 장애인거주시설 중 총 3곳이 선정돼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정석왕 회장은 “지난 3년 동안 지속 되어온 이 사업은 장애를 고려하면서도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전문 리모델링 사업이라는 점에서 장애인거주시설 주거공간에 대한 방향 제시에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됐다.”며 “언제나 장애인의 동반자가 돼주는 금융노사 임직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금융산업공익재단 박준식 이사장은 “이번 입주식은 입주자들에게 새로운 출발과 가능성을 열어줄 의미 있는 행사.”라며 “개인의 공간, 소통의 공간, 안전한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한 예림원에서 입주자들이 사회와 연결되는 기회를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