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복지상담 및 치매선별검사 함께 진행

전남 함평군 나산면사무소가 이달부터 지역주민의 보건·복지 편의를 대폭 향상하기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함평군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가 나산면만의 민관협력 지역특화사업으로서 차량이 진입하지 못하는 의료 사각지대를 방문하여 건강관리를 추진한다.

이 사업은 주민복지팀과 맞춤형복지팀이 협력, 주민들에게 혈압·혈당 측정 및 만성질환 관리 교육과 함께 맞춤형 복지상담 등을 진행한다.

올해 첫 운영은 15일 나산면 사산경로당에서 진행했으며, 함평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선별검사를 함께 진행해 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게 되었다.

앞으로도 나산면 맞춤형복지팀은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월 1회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맞춤형 복지상담과 치매조기검진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면사무소 방문을 계속 미루고 있었는데 이렇게 찾아와 다양한 복지혜택을 알려줘서 감사하다. 치매선별검사를 받으니 걱정을 한시름 덜었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정제원 나산면장은 “매월 1~2개소의 경로당에 순차적으로 방문하여 건강위험대상자 및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고, 이동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상담소 운영으로 주민들에게 보건·복지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내 복지 소외계층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