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 장애인의 날 ‘무장애 여행주간’ 협력 개최
제주 비롯 전국서 관광취약계층 위한 프로그램 운영 확대

ⓒGKL사회공헌재단
ⓒGKL사회공헌재단

장애인·고령자·유아동반객 등 관광약자를 위한 사회적 인식 확산 및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확대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GKL사회공헌재단과 제주관광공사는 15일 제주웰컴센터에서 모두를 위한 관광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관광활동에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여가 활동에 대한 낮은 접근성을 갖고 있는 관광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관광 향유권을 보장하고, 나아가 모두가 행복한 관광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양 기관은 본 협약에서 관광취약계층과 관광약자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 및 실행하고, 양 기관의 관광진흥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양 기관은 관광약자의 여행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확산하기 위한 무장애 여행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한다.

관광약자가 제주를 여행하며 ‘무장애 올레길 걷기’ 등 의미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모두를 위한 관광 인식을 개선함과 동시에 제주의 무장애관광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기존 제주를 제외한 지역으로 추진되던 GKL사회공헌재단의 ‘모두를 위한 관광기획단’ 사업을 제주로도 확대해, 제주의 열린관광지와 무장애관광지에 대한 관광정보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GKL사회공헌재단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그 목적이 관광약자와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두가 행복한 관광 환경 조성에 있기에 두 기관이 힘을 모은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