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의 뜨개질’, ‘유령극’, ‘아웃!’, ‘오늘의 영화’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

지난해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수상작 4편이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돼 오는 5월 1일부터 열리는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특별상영된다.

전주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와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지난해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및 상영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지난 2022년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수상작 3편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해 전주국제영화제와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에서 상영한 바 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상영되는 한국단편경쟁 수상작은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대상 수상작인 ‘퀸의 뜨개질(감독 조한나)’, 감독상 ‘유령극(감독 김현정)’, 심사위원특별상 ‘아웃!(감독 손태겸)’, 특별언급 ‘오늘의 영화(감독 이승현)’ 4편이다.

2023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수상작 (왼쪽 위부터) ‘퀸의 뜨개질’, ‘유령극’, ‘아웃!’, ‘오늘의 영화’가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돼 오는 5월 1일부터 열리는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특별상영된다.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2023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수상작 (왼쪽 위부터) ‘퀸의 뜨개질’, ‘유령극’, ‘아웃!’, ‘오늘의 영화’가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돼 오는 5월 1일부터 열리는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특별상영된다.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조한나 감독의 퀸의 뜨개질은, 할머니에게서 뜨개질을 배운 여자아이가 자신의 사연들을 뜨개질로 이어붙여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성장 다큐멘터리다. 김현정 감독의 유령극은, 할아버지와 함께 극장을 방문한 이나와 할아버지가 영화와 함께 보내는 하루를 담았다. 손태겸 감독의 아웃은, 전염병의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짜릿한 퀴어 로맨스물이다. 이승현 감독의 오늘의 영화는, 경직된 남자와 초연한 여자가 같은 영화에 캐스팅되면서 보내는 한나절을 환상과 실제를 오가며 표현한다.

또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가 한국 단편영화의 배리어프리버전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2023 배리어프리 단편영화 제작지원작’ 3편도 올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함께 상영된다.

지난해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에서 상영해 관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실금(감독 권다솜)’, ‘이씨 가문의 형제들(감독 서정미)’, ‘찌개(감독 윤재호)’이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수상작과 함께 배리어프리버전으로 특별상영된다.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상영되는 단편영화 7편은 시·청각장애인들에게 여전히 높은 영화제의 장벽을 낮추고, 비장애인 관객에게는 영화를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례로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처음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된 단편수상작 특별상영에서는 장애인 관객들이 이른 아침부터 찾아오는 등 관객들의 호응이 이어진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이는 한국단편경쟁수상작 4편의 배리어프리버전은 오는 11월 열리는 제14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