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모두가 누리는 우리 동네’ 주제로 7월 22일~26일 접수
대국민 투표와 공개 오디션을 거쳐 9월 최종발표… 총 상금 1,950만 원, 장관상 등 수여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이 ‘모두가 누리는 우리 동네’를 주제로 제6회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이하 UD) 아이디어 작품을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UD는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 등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하고 손쉽게 사용하는 제품과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이다. 다양한 사람을 포용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총칭한다.

공모부문은 UD 건축, UD 관광, UD 제품 등 3개 부문이다.

건축 분야 응모작은 ‘모두가 누리는 우리 동네’라는 주제로 편의점, 약국, 카페, 미용실 등 모든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작품으로 제시해야 한다. 관광 분야는 관광단지, 놀이동산, 캠핑장, 동·식물원, 문화재 등 관광지 또는 관광 관련 시설 디자인을, 제품 분야는 생활용품, 사무용품, 레포츠 용품, 키오스크 등 제품디자인을 보여줘야 한다.

참가자격은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작품 접수는 오는 7월 22일~26일까지 공모전 누리집(www.koddi.or.kr/ud)에 신청서와 작품 설명서, 작품 판넬 이미지를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1차 서류심사 후 선정된 작품에 한해 2차 공개 오디션(프리젠테이션 발표)과 대국민 투표를 실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올해는 국민의 실질적 수요에 맞는 작품 발굴을 위해 소통24를 통해 대국민 투표를 처음으로 도입, 득표수에 따른 가점을 부여한다.

각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부처 장관상이 수여되며, 대상 300만 원 등 총 1,950만 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시상과 전시는 오는 9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혹은 사회적 약자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환경, 즉 공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올해는 편의점, 약국, 카페 등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해, 우리 삶 속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이 자연스럽게 상용화된 모습을 보여줄 예정.”고 전했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공모전운영사무국(070-5158-4557) 또는 한국장애인개발원 UD환경정책기획팀(02-3433-0736)으로 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