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기업 우선구매 등 장애인기업 활성화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논의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2층 회의실에서 26일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주최하는 장애인기업 고충 현장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에는 권익위, 장애인기업 대표,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장애인기업종합센터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 참여자들은 장애인기업 경영 활동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나누고 ▲장애인기업 우선구매 제도 ▲조세 지원 방안 ▲장애인기업 인증제도 운영 등 관련 제도의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장애인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37.4%로, 전체 인구의 경제활동 참가율 65.3%보다 27.9%나 낮다.

장애인기업종합센터는 장애인의 기업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장애인 경제 자립의 활로를 모색해 왔다. 창업 의지가 있는 장애인에게 맞춤 교육과 자금·점포 등을 지원하며, 장애인기업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수출·기술·판로 지원 등 다방면으로 뒷받침한다.

장애인기업종합센터 박마루 이사장은 “다양한 육성책을 통해 태어나고 성장한 장애인기업이 다시 장애인을 채용하는 선순환 구축이 센터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지속 가능한 장애인 경제활동을 위한 사회·제도적 기반이 확대될 수 있도록 장애인기업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충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