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녹취록과 시설관계자 진술 달라 신속 진실 규명 필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가 장애인시설 내 거소투표 부정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입장을 밝혔다.

지난 5일 민주통합당 진선미 의원은 장애인시설 내 투표 강압 및 대리 투표 의혹과 관련해 중앙선관위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는 “진 의원이 제기한 장애인 시설 내 대리투표 등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문제 제기 이후 진 의원실에서 자료를 받아 즉시 사실관계를 확인했으나 시설관계자 등의 진술내용이 진 의원실에서 제출한 녹취록 내용과 부합하지 않았다.”며 “이에 신속하게 진실을 규명할 필요가 있어 지난 8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부재자 투표 관련 허위신고나 대리 투표 등 불법행위에 대해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며 “특히 장애인시설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허위신고·투표간섭 등 불법행위에 대한 예방·감시활동 및 단속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불법행위가 근절되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제19대 국회의원선거 시 부재자신고 인수는 총 86만1,867인이었으며 이중 86만1,696인에 대해 부재자투표용지를 발송했다. 사망자 6인, 허위 신고 또는 본인의사에 의한 신고로 인정되지 않은 자 151인, 선거권 없는 자 14인 등 총 171인에 대해서는 투표용지를 발송하지 않았다.

또 허위로 부재자신고를 하거나 대리투표·투표지 촬영 등 투표관련 불법행위에 대해 총 15건을 적발했으며, 이중 사안이 중한 9건을 고발조치하고 상대적으로 위반행위가 경미한 나머지 6건에 대해 경고조치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