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들의 안전위해 ‘중대재해관련 안전관리위기사업장’ 지정해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이어 경북 포항시 포항제철소에서도 하루사이에 근로자 3인이 사망하는 산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안전점검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6일 오후 1시30분경 포스코켐텍의 하도급사인 D사 직원인 김모(48) 씨가 포항제철소 석회소성공장 고소작업장에서 6m 아래로 추락해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데 이어, 오후 7시30분경에는 제3파이넥스 공장 산소콜드타워에서 포스코건설 하도급사 J사 직원 최모(53)씨와 고모(45)씨 2인이 사망했다. 이들은 질소가스에 의한 질식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17일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이와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포스코가 지난 3월 파이넥스 1공장 폭발사고를 비롯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지만 이를 축소은폐하며 재발방지를 약속해 왔지만 전혀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며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해 포스코를 중대재해관련 안전관리위기사업장으로 지정하라.”고 주장했다.

또 “포스코가 원가절감을 이유로 정비 사업비를 대폭 삭감해 산재사고가 다발하고 있는 것.”이라며 5년 전과 현재의 정비 사업비를 공개하고 안전 관련 예산을 제대로 편성해 예방정비를 철저히 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최근 현대제철 당진공장을 중대재해관련 안전관리위기사업장으로 특별 관리하기로 한 방침을 포스코에도 적용해 협력, 유관업체를 포함한 전체 사업장에 대한 특별안전점검과 함께 획기적인 관리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포항시가 그동안 포항제철소의 안전과 환경문제에 대해 방관과 묵인으로 일관해 이 같은 사태를 불러왔다.”고 비난하며 “해당 지자체로서 시민인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해 책임 있는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경북도당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협력업체 직원들의 사망사고에 애도를 표하며 사고원인규명 외에도 유가족에 대한 배려와 안전조치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중기 민주당경북도당 위원장은 “산업 현장 또는 건설현장의 산재사고는 대부분이 안전장치 미비나 공기단축을 위한 무리한 작업이 원인.”이라며 “동료근로자를 위해 사고원인의 철저한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수립은 물론 유가족의 배려 또한 회사 측이 책임 있게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질식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상 60m 높이에 있는 산소콜드타워는 파이넥스 공장에서 사용하는 순수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질소와 아르곤 등을 걸러내는 설비다.

사고가 난 3파이넥스 공장은 200만t 규모로 내년 1월 말 준공을 목표로 현재 부분적인 시운전을 병행하며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