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권(양산,김해,울주), 울산권(양산,밀양,경주) 2개 권역으로 구성

 양산시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이하 지역위)에서 추진하는 지역 행복생활권 구성과 관련해 부산 중심 중추도시 생활권(부산,양산,김해,울주)과 울산 중심 중추도시생활권(울산,양산,밀양,경주)의 두 개의 생활권을 구성하고 시·군간의 상호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의 내용을 담은 MOU를 체결한다.

오는 4일 울산시청에서 박맹우 울산시장, 나동연 양산시장, 엄용수 밀양시장, 최양식 경주시장이 함께 만나 울산 중심 중추도시 생활권 구성 MOU를 체결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산 중심 중추도시 생활권 도시와는 지난달 28일 서면으로 MOU를 체결했다.

시는 행복생활권 구성시 부산․울산과 30분 거리의 지리적 인접성, 높은 산업 경제적 연계성, 교통(광역환승, 도시철도), 공공서비스(세무, 법무행정) 등 각종 주민 서비스의 공동 이용이 이뤄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했다.

박근혜 정부 지역발전정책의 핵심사안인 지역 행복생활권은 이웃 시·군간 연대를 통해 생활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교육·문화·체육·복지 서비스를 불편없이 누릴 수 있는 생활권으로서, 2개~4개 정도의 시·군으로 구성된다.

인근 시·군과의 통행량 비중, 접근성, 산업경제적 연계성, 주민인식 등을 고려해 지자체 상호 합의해 자율적으로 설정한 권역을 말한다.

정부는 올해 생활권협력사업 예산(650억 원) 등을 통해 시범사업을 선정·지원하고, 2015년부터는 생활권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정부사업(광특회계, 일반회계, 특별회계 및 기금)이 있으면, 지역위에서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우선순위 등을 조정해 통합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 2개 권역으로 구성한 각각의 생활권 연계협력사업과 주민생활과 밀착된 사업을 2월말까지 발굴하고, 부산·울산 생활권 도시와 공동으로 시·도별 발전계획을 수립, 지역위에 3월말까지 제출할 예정으로 있다.

시·도 발전계획은 지역위 검토를 거쳐 6월 국무회의 심의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지역 핵복생활권 구성으로 공공시설을 공동으로 설치 또는 활용하거나 지역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 및 투자 등을 통해 지자체간 중복 투자를 예방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성공적인 생활권 사업을 위해 시·군간 연계협력사업 등 발굴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