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대책, 피해보상, 향후 예방대책 논의

▲ 해양수산부 손재학 차관
▲ 해양수산부 손재학 차관

해양수산부 장관 권한대행인 손재학 차관이 지난 14일 남해군 유류오염사고 방제현장을 방문해 남해 지역 어업인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피해 보상 관련 의견 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손 차관은 이날 새누리당 여상규 의원과 함께 피해현장을 둘러보고 기름 방제에 힘쓰는 주민들을 격려하며 방제작업을 도왔다.

이어 남해군 유류방제대책 상황실이 꾸려진 서면 서상항을 찾아 남해군 정현태 군수, 박만진 광양만권남해군피대위원장, 박칠석 광양만권하동군피대위원장, 노량마을상가번영회 유재상 사무국장 등 30여 명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40분간 방제대책과 피해보상, 방제작업 참여 어업인의 임금 책정 문제, 앞으로 예방 대책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참석자들은 어업인, 상인 대표들은 같은 손해를 입었지만, 공단, 산업단지 등 국가적인 산업 혜택을 받은 여수에 비해 남해는 상대적으로 느껴지는 피해가 더 크다는 점을 부각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피해 대책을 마련해 나가기를 주장했다.

또한, 유류사고 1차 피해는 어업인이나 수산물 유통업자, 상가 상인, 펜션 운영자 등 2차 피해자의 피해도 심각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도 요구했다. 아울러 이번 피해의 보상이 소송이 아닌 국가적인 법률로 제도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손 차관은 “신속한 방제와 함께 장기적인 시간을 가지고 경보장치와 같은 근본적인 사고방지 대책을 세우겠다. 또 피해와 관련해서는 요구사항을 정리해 GS칼텍스와 신속하게 합의해 절차가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여 의원은 “정부는 신속한 방제작업과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GS칼텍스에서는 선 보상을 통해 주민들의 생계대책을 마련하고 구상관계를 정리해야 하고 최종 책임은 유조선 관계자이다.”며 “유류 사고 시마다 반복되는 남해군 피해에 대해 한려대교 건설 등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정부 차원의 기금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이산호 충돌 유류오염사고가 발생한 지 보름째인 지난 14일, 남해군 연안은 지속적인 방제 작업으로 해상방제는 이미 완료된 상황이며, 30km 길이의 피해 권역은 4,220㎡로 줄어 해안가 방제율은 70%에 이른 상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