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가 오는 31일까지 지역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위해민관협력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을 구성 특별조사를 실시한다.

앞서 도는 지난 7일 도내 23개 시군 사회복지업무 담당과장 회의를 열고, 경북도와 전 시·군이 협력해 복지소외계층 발굴·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먼저 시군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복지담당공무원 외에 지역 주민의 생활을 잘 아는 통리장, 새마을부녀회, 복지위원, 우편집배원 등 민간인력이 참여한 민관협력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이 시·군과 읍·면·동까지 도내 전 지역을 조사하기로 했다.

발굴단은 단전, 단수, 단가스 등 각종 공과금 체납가구, 기초수급 탈락가구, 실직자 등과 창고, 공원, 역이나 터미널 주변, 비닐하우스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 거주자 등을 포함해 도움이 필요한 모든 주민을 조사할 계획이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면 읍·면·동사무소에 신고하고, 복지담당공무원의 방문조사를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보장결정, 긴급복지지원 등 우선 공적지원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민간복지지원으로 연계해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포스터, 리플릿, 현수막, 기관 홈페이지, 반상회보 등 각종 홍보를 통해 지역주민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복지제도를 몰라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경북도 박의식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특별조사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한사람도 빠짐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조사에 총력을 기울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