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계층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특별조사에 나섰다.

남해군은 최근 복지사각지대에서 ‘송파구 세 모녀 동반 자살사건’ 등의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타계하기 위해 지난 6일부터 오는 31일까지를 집중 조사 기간으로 정하고 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별조사 대상은 ▲단전·단수·단가스 가구 및 최근 6개월간 건강보험료 체납 가구 ▲기초생활수급자를 신청했으나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 등으로 탈락한 가구 ▲창고, 공원, 화장실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 거주자 ▲독거노인·지적장애인 등 국가와 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나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이다.

또한 남해군은 지난 6일 박문길 남해부군수를 단장으로 ‘남해군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 추진단’을 꾸려 홍보를 통해 극빈 취약계층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 및 참여를 유도하고 유관기관·단체, 민간기구와의 협력으로 특별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남해군은 조사를 통해 확인된 계층에 대해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 급여 신청을 유도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의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인 관리에 들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자원봉사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장애인단체 등 지역내 민간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대상자 지원에 들어간다.

특히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에 수용 등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와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등 위기사유가 확인되면 생계․의료․주거․사회복지시설이용․교육 지원 등의 긴급복지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남해군 관계자는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사회와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이 많다. 이웃의 따뜻한 눈길과 전화 한 통이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삶의 희망을 드릴 수 있다.”며 복지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