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서 민·관 협력 치매노인 실종 예방·대응 모의훈련

전라남도는 28일 나주 이창동 일원에서 치매 실종 환자 발생 신속 대응과 치매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치매노인 실종 예방·대응 모의훈련’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남도광역치매센터와 나주시치매안심센터 공동 주관으로 진행한 이날 대응훈련은 전남경찰청, 나주경찰서, 나주소방서, 치매안심마을 주민 등 80여 명이 참여해 민·관 협력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훈련은 마을 일대에서 치매노인이 실종된 가상 시나리오를 구성한 상황별 역할을 부여해 실종신고부터 상황 전파, 수색, 발견, 보호자 인계 순으로 진행해 전반적인 실종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또, 드론 2대를 투입해 접근이 어려운 지역 실종 상황에 대응하는 훈련도 함께했다.

이날 진행된 모의훈련 과정은 영상으로 제작해 치매 관련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하도록 배포하고, 전남도광역치매센터 유튜브 채널, 시·군 치매안심센터 누리집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도록 홍보할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전남형 치매 돌봄제’ 치매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이번 모의훈련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22개 시·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역 특성에 맞게 확대할 계획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치매환자가 실종되면 골든타임 확보와 조기발견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유관기관과 함께 실종대응 원스톱 체계를 구축, 치매노인 실종 예방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