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소셜 벤처 기업 네오에이블을 만나볼텐데요.
이곳에선 장애인의 고용촉진과 직업생활 안전을 돕는 보조공학기기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있는 장애인 근로자의 건강한 근무환경에 힘쓰고 있는데요.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저희 회사는 시니어와 장애인을 위해서 욕창의 발생을 막는 디바이스를 만들고 기술로서 장애인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소셜 벤처 기업입니다.
장애인의 일상 속 불편함을 기술로 해결하기 위한 그간의 연구를 인정받으며 끊임없이 열정을 쏟고 있는데요.
직원들 모두 장애인 근로자가 독립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에 진심을 다합니다.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원래는 남한테 즐거운 일을 선사하는 엔터테이먼트업 쪽에서 오랫동안 일하다가 제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조금 더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 백승엽 대표는 장애인과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일을 고민했다고 하는데요.
욕창을 예방하는 전동방석을 꺼내어 직접 보여줍니다.
저도 한번 타봤는데요. 미세한 진동으로 편안했습니다.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욕창이라는 게 사실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르는 일이게 되고 그리고 제 주위분들 중에 한 분이 욕창 때문에 고생하시다 돌아가시게 되는 일도 있었고 그리고 마침 저희 기술을 개발하고 계신 저희 부대표님 만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욕창예방과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마치 물 위에 떠있는 것처럼 해서 욕창의 압력을 제거해 주는 기술이죠
욕창예방 전동방석 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집에서 누워서도 관리받을 수 있는 욕창 예방 침대도 볼 수 있었는데요.
사용할 때 몸의 압력을 분산하는 3분할 공기순환 구조로 물 위에 떠 있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아무래도 이제 장애인 관련, 시니어 관련 그런 제품들을 개발하고 만드는 일 자체가 시장이 매스마케팅이 통하지 않는 특수한 시장이기 때문에 그런 데서 저희 제품을 알리고 홍보하는 데 굉장히 애를 많이 먹고 있고요.
좋은 제품을 필요한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에 홍보활동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었는데요.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작년에는 한 4군데 정도 국제 전시회에 나갔고 올해에도 7~8군데 정도 계속 국제적으로 다니면서 저희 제품을 홍보하고 한국에도 이런 소셜 벤처, 사람을 위한 기업이 이렇게 성장하고 있다.
오래 앉아있어도 걱정없이 편안하게.
백승엽 대표는 필요한 기능은 살려 장점을 극대화하고 개인의 문제를 해결해 공동체 성장을 돕습니다.
인터뷰) 백승엽 대표 / ㈜네오에이블
저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더라도 기업체로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가입니다. 그래서 좋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란 그런 모델을 직접적으로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이처럼 사람의 행복을 찾아주는 가치 있는 일에 네오에이블이 함께합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정유정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