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생활을 하며 장애인이 일상에서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곳.
바로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인데요.
이곳에서 직업재활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는 서환 과장님을 만나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인터뷰) 서환 직업재활과장 /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
강서구에서 거주하고 계신 중증의 발달장애인분들이 작업 활동을 통해서 경제활동이라든가 아니면 본인이 가지고 있던 직업 능력을 훈련 시켜셔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들과 함께 어우러져서 살아갈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는 발달장애인의 비중이 많은 강서구의 특성에 맞는 직업 활동을 고민하고 함께하고 있는데요.
인터뷰) 서환 직업재활과장 /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
저희가 코로나 이전부터 마스크 사업을 통해서 다양한 경제활동을 진행했었고요. 코로나 이후에 다양한 여러 가지 사업처들을 개발을 하다가 제설제 사업이 좀 눈에 띄게 되었고 그 사업을 통해서 발달장애인분들이 조금 더 본인의 직업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품질을 만들며 경제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에게 이곳은 최고의 일터인데요.
센터에 가장 오래 근무를 하고 있는 서환 직업재활과장님은 장애인분들이 직업을 통해 겪는 일상의 긍정적인 변화를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낀다고 합니다.
인터뷰) 서환 직업재활과장 /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
중증이 약간 자폐성 장애였는데 워낙 불안하셨던지 계속 본인 말만 하시고 반복적인 행동들을 되게 심하게 하셨던 분이 있었는데 ‘과연 이분이 여기서 잘 적응을 하실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저희가 장애인분들 겉모습만 보고 많이 판단을 하시는데 ‘아 정말 현장에 와서 실제로 자기 일을 했었을 때는 정말 달라지는구나’라는 것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센터 내 위치한 편의점에선 발달장애인 근무자 교육과 고용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서환 과장님은 근무자들과 일대일 면담을 통해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적응은 잘하고 있는지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인터뷰) 서환 직업재활과장 /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
이분들하고 함께 일할 수 있고 이분들을 통해서 나도 많이 느끼고 배워간다는 생각이 많이 들 때마다 내가 이일을 선택하길 잘했다. 그리고 이 일을 통해서 내가 정말 많은 것을 느끼고 성장한다는 것을 굉장히 항상 많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더 나은 고용 환경을 위해 그리고 더 많은 직업 경력을 위해 사회를 움직이는 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복지TV뉴스 정유정입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정유정 기자 |
